공지사항

[뉴스레터]해정연 산책_003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kcomp

작성일2025-02-03

조회수299

본문

해정연 산책  (news letter)
no. 03
l 해정연 칼럼 l
  • 크루즈는 선박을 이용하여 여러 지역(항만)을 방문하면서 숙박·식음료·위락 서비스를 이용하고 기항지를 방문하여 여가를 즐기는 산업이다. 크루즈 회사는 선박에 관광객을 모집하여 선박 안에서 공연, 레저, 오락, 식음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계 각 지역의 항만으로 이동하면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수익을 창출한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l 해정연 소식 l
2024년 제5회 운영위원회 개최 (24.09.23. 영도 해정연 사무국)
  • (사)한국해양정책연합(대표이사장 도덕희)은 9월 23일 해양대 산학허브관 11층에서 2024년 제5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배정철 운영위원장을 주축으로 각종 현황 보고, 세미나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습니다. 
l 회원 뉴스클립 l
  • 한국해운협회는 ‘2024 한국해사주간(2024 Korea Maritime Week)’을 맞아 지난 11일 파라다이스호텔부산 카프리룸에서 영국해운협회(UK Chamber of Shipping)와 ‘2050 넷제로(Net-Zero)와 녹색해운을 위한 금융의 역할’ 이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해양수산부는 홍해 사태 장기화로 인해 물류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중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동남아시아 항로에 항차당 420TEU의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을 신규로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글로벌 물류망 불확실성으로 해상 운임 변동 폭 심화에 따른 중소 수출화주 애로 해소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국적선사가 협력해 국내 항만에서 출항하는 선박에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전용 선적 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사)한국도선사협회(회장 조용화)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스튜디오홀에서 협회 47주년을 맞아 '2024년 도선사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조승환 국회의원(국민의힘, 부산 중·영도구), 이시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윤현수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 등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해 우리나라 도선사들의 활동을 응원했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한국선급(KR)은 11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KR 기술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해운·조선업계에 불고 있는 탈탄소, 디지털 기술 이슈를 비롯해 실질적 적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한국선급(KR)과 HD현대중공업이 손을 잡고 더욱 진보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한국선급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텍 2024에서 HD현대중공업과 ‘위험성 평가를 통한 진보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지난 17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넷제로(Net-Zero)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규제 대응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대체연료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부산사랑의열매 나눔명문기업 선보공업㈜(회장 최금식)과 아너소사이어티 회원 ㈜보명피앤티 이정화 대표가 지난 27일 제31회 부산복지의달 기념식에서 이웃사랑 실천의 공로로 ‘부산시 사회공헌장’을 받았다. 선보공업은 장학사업, 교육사업, 기업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약 100억 원을 기부했다. 임직원과 헌혈봉사, 연탄 및 밑반찬 배달 봉사, 인근지역 환경미화 봉사 등을 꾸준히 실천하며 나눔문화를 이끄는 데 앞장섰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선보공업은 부산시 사회공헌장 ‘베풂부문 으뜸장’을 수상했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는 10일 대학본부에서 해대CEO장학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었다. 국립한국해양대 졸업 동문으로 구성된 해대CEO장학회는 이날 67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2009년 시작부터 현재까지 누적된 장학금은 총 4억 8000만 원에 달한다. 장학금 전달식에는 국립한국해양대 류동근 총장과 해대CEO장학회 회장 안상현, 정영섭 부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특히 장학회를 이끄는 (주)한성앤키텍 안상현 회장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안상현 회장은 해대CEO장학회 외에도 후진 양성과 모교 발전을 바라는 뜻으로 사재를 출연해 발전기금 기탁을 이어오는 기관학과(29기) 졸업 동문이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동아대학교는 동문 박세철 ㈜오리엔탈정공 대표이사 회장이 학교 발전기금 1억원을 기부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일 동아대 승학캠퍼스 총장실에서 열린 발전기금 전달식엔 이해우 총장과 박 회장, 박현태 동아대 대외국제처장, 오리엔탈정공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박 대표는 동아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89년 오리엔탈정공에 입사해 해외사업본부장, 부사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14년부터 대표이사를 맡으며 40년 가까이 몸담아 오고 있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박성현, 이하 공사)는 장금상선의 신규 컨테이너 정기선 서비스인 BTS(Busan Thailand Saigon) 서비스를 광양항에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해당 동남아 서비스에는 약 1800TEU급 규모 선박 3척이 투입된다. 주당 약 360TEU의 물량을 소화하며, 연간 1만 8천 TEU 이상 광양항 물동량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 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말한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사장 김준석)은 내달 9일부터 12일까지 부산 해운대 일대에서 개최되는 '2024 한국해사주간'과 연계해 'IMO SMART-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중소선박 안전기술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지난 2007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한국해사주간은 국제해사분야 주요이슈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정보공유와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해양수산부의 대표행사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범한그룹 2개사가 수소모빌리티 등 미래자동차 사업에 총 2600억 원을 투자키로 하고 19일 경남도청에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연료전지 제조기업인 범한퓨얼셀㈜(대표이사 황정태)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장치 상용화에 따라 수소 모빌리티 사업 집적화를 위해 6만3774.7㎡ 부지에 1600억 원을 투자, 육상·해양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4일 부산 조선해양 기자재 공업 협동조합(BMEA)과 중소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의 신시장 개척과 기술 개발을 통한 민간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향후 ▲각 기관 보유 데이터 공유를 통한 신제품 및 기술 개발 기반 마련 ▲공동 연구개발(R&D) 수행 ▲선박 탑재 물품 조사와 조달 관련 업무 등에 대해 협력할 예정이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2024년 한국해사주간 기간 중 '중소선박안전기술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Small Ship fir Big Safety'라는 주제 아래에, 중소선박의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 향상 방안과 연구 활동을 공유하고, 중소선박안전에 대한 국제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개최됐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KOMERI(원장 배정철)은 23일 다목적 해상실증 선박(선명:KOMERI 1호) 진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진수식이란 도크에 바닷물을 채운 뒤 수문을 열어 배를 바다에 띄우는 전통적 이벤트로 선박이 처음 물에 뜨는 역사적 순간이기도 하다. 이번 다목적 해상실증 플랫폼 구축사업 결과물로 건조된 KOMERI 1호는 산자부·부산시 지원을 받아 건조 중인 선박으로 기자재 제품개발 및 육상성능검증이 완료되었으나, 선박 적용에 대한 사용 실적(Track Record)의 부재로 시장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양기자재 기업의 시장진입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됐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 (사)한국해기사협회(회장 김종태, 이하 협회)는 창립 70주년을 맞아 "함께 이룬 70년, 함께 여는 미래"라는 표어 아래 '미래해기인력육성협의회 해기전승 대토론회'를 10일 오전 10시 부산역 인근 아스티호텔 22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더 보기는 제목 클릭!!)

facebook-snsA.png 공유하기twitter-snsA.png 게시하기web-snsA.png 웹에서 보기linkedin-snsA.png 공유하기
읽어볼만한 해양 관련 글을 모아서
매월 1일 오전에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그누보드5
[49112] 부산광역시 영도구 태종로727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허브관 1101호
Tel. 051-714-5881    E-mall: kcomp21c@gmail.com
Copyright (c) 2019 Korea Coalition Of Marine Policy. All rights reserved.